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산모시까지 세계유산? 한산모시, 택견과 줄타기에 이어 유네스코 세계인류무형유산 등재

  택견과 줄타기는 물론  한산모시가 유네스코 세계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됐다. 반면 중국의 쿵푸는 등재보류 판정을 받음으로써 탈락의 고배를 마셨다.  
 유네스코 무형유산위원회는 28일 6차 위원회를 열어 한국이 등재 신청한 6건 중 이들 3건을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했다.
 택견과 줄타기는 이미 사전 심사 단계에서 ‘등재 권고’ 판정을 받아 유네스코 관례상, 그리고 이번 회의 등재 경향을 볼 때 등재가 확실시됐다.  이로써 한국의 유네스코인류무형유산은 2001년 종묘제례와 종묘제례악을 필두로 2003년 판소리, 2005년 강릉단오제, 2009년 강강술래·남사당놀이·영산재·제주 칠머리당영등굿·처용무, 지난해 가곡·대목장·매사냥에 이어 모두 14건이 됐다.
 특히 택견은 세계 전통무예 가운데 첫번째로 인류무형유산에 올랐다.
 유네스코는 한국의 줄타기는 관객을 즐겁게 하는 한국 전통음악과 동작, 상징적인표현이 어우러진 복합적인 성격의 전통 공연예술로서 인간의 창의성을 보여주는 유산이라고 밝혓다. 유네스코는 또  이 유산의 대표목록 등재는 전 세계 다양한 줄타기 공연에 대한 관심을 환기해 문화 간 교류를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유네스코는 "택견은 여러 세대에 걸쳐 전승된 전통무예로 전승자들 간의 협력과 연대를 강화하며 그 대표목록 등재는 전 세계 유사한 전 통무예의 가시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 등을 높이 평가했다.
  등재보류 판정을 받았던 한산모시의 등재는 뜻밖이었다. 모시짜기는 여러 세대에 걸쳐 전승되고 해당 공동체에 뿌리내린 전통기술로 실행자들에게 정체성과 지속성을 부여한다고 유네스코는 평가했다. 
 반면 조선왕조 궁중음식은 김치와 더불어 한국 음식문화를 대표하는 문화유산 중 하나였지만 이번에는 탈락의 고배를 마셨다.
  이번 무형유산위원회에는 24개 위원국을 포함한 137개 당사국 대표단이 참여한 가운데 열렸다. 
 올해 회의에서는 세계 각국에서 49개 종목을 등재 신청했으며, 이 중 심사보조기구 심사 결과는 등재권고 17건, 등재 불가 권고 5건, 정보 보완 권고 26건, 미해결 1건으로 각각 나타났다.
 중국은 한국과 같은 6건을 등재 신청했지만 1건만 등재되고 전통 중국무술인 쿵후와 우롱차 만들기는 ‘보류’ 판정을 받음으로써 고배를 마셨으며, 일본은 신청 6건중 히로시마 지역 모내기 의식을 포함한 2건을 등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