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팟 캐스트-흔적의 역사

평양 기생이 신라 금관을 쓴 까닭

   1926년 10월 10일 경주 노서동의 고분 발굴장에서 감탄사가 터졌습니다.
 스웨덴의 아돌프 구스타프 황태자(재위 1950~73)의 목소리였습니다.
 일제는 당시 일본을 방문 중이던 황태자 부부를 위해 이벤트를 펼쳤습니다. 마침 경주에서 봉황이 장식된 금관이 발견된 것에 착안한 것입니다. 일제는 유물 일체를 노출시켜 놓고 황태자 부부에게 발굴의 피날레를 장식하도록 한 것입니다. 경주를 방문한 구스타프 황태자는 일제가 반쯤 노출해놓은 금제 허리띠와 금제 장식 등을 조심스레 수습했습니다. 


 일제는 금관까지 황태자가 수습하도록 부탁했습니다. 황태자가 금관을 들어올리자 환성과 박수가 터졌습니다.
 일제는 스웨덴의 한문 명칭인 서전(瑞典)의 ‘서(瑞)’와 봉황의 ‘봉(鳳)’자를 따서 ‘서봉총’이라 이름 붙였습니다.
 그런데 이 서봉총 금관은 10년 뒤인 1935년 9월 엄청난 파문을 일으킵니다.
 당시 평양박물관은 경성박물관으로부터 대여받은 서봉총 출토 금제유물을 주제로 특별전을 열었는데요.
 전시회가 끝난 뒤 뒷풀이 연회가 펼쳐졌을 때 사고가 터집니다. 당시 내로라하는 평양기생들도 충출동했습니다.
 술판이 한창 벌어졌을 무렵이었습니다. 서봉총 금관을 차릉파(車綾波)라는 기생의 머리에 씌운 것입니다. 금제 허리띠와 금 귀고리, 금목걸이까지 휘감았습니다. 당시 평양 박물관장은 서봉총 발굴에도 참여한 고이즈미 아키오(小泉顯夫)였습니다.
 일제가 기생의 머리 위에 신라금관을 씌운 사연, 그 안타까운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관련기사>

  평양기생 '차릉파' 신라57대왕으로 등극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