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래자 思來者

'반파'는 광개토대왕비 신묘년 기사의 숨은 주인공이다

“광개토대왕비 신묘년 기사의 숨은 주인공은 ‘반파’이다.”

최연식 동국대 교수는 최근 한국목간학회가 주최하는 정기발표회에서 ‘영락 6년 고구려의 백제침공 배경과 역사적 의미’라는 논문을 발표했다. 

최 교수는 논문에서 한국과 일본 학계가 해석을 두고 대립한 고구려 광개토왕비 기록 ‘이왜이신묘년래도□파백잔□□신라이위신민’(而倭以辛卯年來渡□破百殘□□新羅以爲臣民)의 의미에 대한 독특한 접근법을 제시한다. 

이 문구는 지금까지도 “왜가 신묘년에 바다를 건너와 백제 □□ 신라를 깨뜨리고 신민으로 삼았다”로 해석됐다. 일본 학계는 이 대목을 두고 고대에 한반도 남부를 지배했다는 임나일본부설의 근거로 활용했다.

광개토대왕 비문에서 치열한 논쟁을 불렀던 신묘년(391년) 기록. ‘이왜이신묘년래도□파백잔□□신라이위신민’(而倭以辛卯年來渡□破百殘□□新羅以爲臣民) 중 ‘□파’ 부분을 ‘반파’로 해석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반파는 한반도 남부지역에 있는 지방을 가리킬 수 있다는 것이다. |최연식 교수 논문에서

그러나 국내 학자들은 “왜가 신묘년에 (침공해) 오자 (고구려가) 바다를 건너 깨뜨렸다. 백제는 신라를 침략해 신민으로 삼았다”는 등으로 해석했다. 

왜를 침략의 주체로 보지 않고 백제의 역할을 강조하는 해석이지만 이 또한 문법적으로 매끄럽지 않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최 교수는 “고구려가 백제를 침공한 이유가 명확하게 드러나기 위해서는 백제가 목적어가 아닌 주어가 돼야 하고, 이럴 경우 ‘백잔’(百殘, 백제)은 파(破, 깨뜨리다)의 목적어로 볼 수 없다”며 “‘백잔’이 ‘파’의 목적어가 아니라면, □파는 명사·수동·피동·동명사가 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래도’(來渡)의 다음에 장소가 온다는 것을 고려하면 □파는 지명일 가능성이 크다”며 “‘파’ 음이 들어가는 고대 지명으로는 ‘반파’가 있는데, ‘파’ 앞글자를 ‘반’으로 읽을 수 있을지가 관건”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최 교수는 ‘□파’가 지명인 ‘반파’라면 신묘년조 기사는 “왜가 신묘년에 반파로 건너오자, 백제는 신라를 (공격해) 신민으로 삼았다”로 해석된다면서 “반파는 남해안 지역에 있었고, 신라와 적대적 관계를 유지했던 것 같다”고 덧붙였다. 

최교수는 “반파는 포상8국(가야시대 낙동강 하류 및 지금의 경상남도 남해안일대에 있던 8개의 소국)과 동일한 정치세력으로 보인다”고 추정했다. 

최 교수는 “광개토대왕비문의 ‘신묘년’ 기사의 숨은 주인공은 ‘반파’”라고 주장했다. 최 교수는 “반파는 대립하고 있던 가라가 신라를 끌어들이자 이에 대항하기 위해 왜와 백제를 끌어들여 신라를 공격한 것으로 생각된다”면서 “왜와 백제의 공격을 받게 된 신라는 고구려에 지원을 요청하고 이를 통해 한반도와 주변 세력이 모두 참여하는 국제적 대립구도가 형성됐다”고 보았다. 경향신문 선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