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적

이제 세계바둑은 박정환 커제 '양강시대'

‘커제(柯潔) 1위, 알파고 2위, 박정환 3위…이세돌 5위’.

인공지능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대국 직후 바둑전문랭킹사이트인 ‘고레이팅’이 발표한 세계랭킹이다. 화제의 주인공인 이세돌 9단이 실은 커제(중국 1위)와 박정환(한국 1위)에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커제 9단은 최근 세계 3대 타이틀(바이링배·삼성화재배·멍바이허배)을 휩쓴 기사다. 국내기사들은 커제와의 전적에서 19승41패의 참담한 성적을 보이고 있다. 이세돌 9단도 절대 열세(2승8패)다. 커제의 도발적인 언행 또한 인구에 회자된다.

지난 1월 멍바이허배 결승을 앞둔 이 9단이 “내가 이길 확률이 50%”라고 예측하자 커제는 시니컬한 반응을 보였다.

“무슨 50%씩이나…. 5%겠지.”

19살 청년의 ‘시건방’을 승리로 다스리면 그만이다. 그러나 번번이 패해 물러나니 장이 뒤집힐 판이다.

예전에 이창호 9단만 만나기만 하면 주눅이 들었던 창하오(常昊·이창호전 11승28패)·마사오춘(馬曉春·6승25패) 등의 당혹스런 얼굴이 새삼 떠오른다. 이제 처지가 바뀌어 한껏 농락 당하는 기분이다.
박정환 9단(23)이 버티고 있었지만 어딘가 부족해보였다. 사실 박 9단은 2011년 불과 18살에 후지쯔배 우승으로 혜성같이 등장한 천재기사다.

2013년 농심배에서는 막판 2연승으로 극적인 우승을 견인했다. 지금까지 29주 연속 국내랭킹 1위를 질주하고 있다. 그러나 뭔가 결정적인 한방이 없다는 평을 들었다.

그랬던 박정환 9단이 상하이에서 열린 ‘바둑올림픽’(응씨배)에서 커제를 꺾고 준결승전에 진출했다. 두 기사는 얼마전 수지(박정환)와 Lurk(커제)라는 아이디로 펼친 인터넷 10번기에서 5승5패의 호각을 이룬 바 있다. 두 기사의 스타일은 상반된다.

박 9단은 취미도, 특기도, 직업도 바둑일만큼 오로지 바둑밖에 모른다. 사활문제를 푸는게 유일한 취미여서 ‘사활귀신’의 별명이 붙었다.

커제 9단은 거침없는 말투 때문에 ‘밉상캐릭터’로 알려졌다. 그러나 달리보면 언론의 입맛에 꼭맞는 ‘말의 잔치상’을 장만해준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글도, 해설도, 예능감도 빼어난 팔방미인이다.

해설가인 김성룡 9단은 “꼭 이창호(박정환)과 이세돌(커제)의 예전 모습을 보는 것 같다”고 평한다.

어쨌든 박정환 9단의 분발로 국내 바둑계는 지긋지긋했던 ‘커제 공포증’을 털어냈다. 반가운 일이다. 앞으로는 두 기사간 라이벌 대결이 빚어낼 이야기가 더욱 풍성해질 것 같다. 바둑은 역시 이렇게 인간과 인간의 대결이어야 흥미로운 것이다. 경향신문 논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