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서운 눈과 귀만 보이고(태조), 왼쪽 뺨과 귀 부분이 없어지고(원종), 귀밑머리와 귀만 보이고(순조), 왼쪽 뺨과 코, 눈이 싹 다 날아가고(순종)…. 불에 타 흠결 투성이인 어진(임금 초상화)인지라 전통적인 문화재로서의 가치는 그다지 높아보이지 않는다. 그런데 문화재청이 이러한 어진들을 다름 아닌 ‘전쟁유산’으로 평가해 이른바 ‘근대적 문화유산’의 개념으로 문화재 등록을 추진한단다. 무슨 연유가 있는 것일까.

한국전쟁 당시 부산으로 피란갔다가 불에 탄 원종(인조의 아버지·추존왕)어진. 그나마 원종어진은 얼굴의 반쯤은 남아있다. 그때까지 남아있던 조선 임금의 어진 48점 중 영조 어진과 연잉군 어진 등 극히 일부만 살아남고 나머지 절대다수는 불에 탔다.|국립고궁박물관 제공

지금으로부터 66년 전인 1954년 겨울로 돌아가보자. 그해 12월26일 아침 6시20분쯤, 부산 동광동 용두산 일대에서 큰 불이 났다. 당시 신문은 “불은 용두산 남쪽 동광동에서 전기공사 청부업을 하고 있는 정모(33)씨의 ‘식모’ 안모양(22)이 판자집 2층 마루바닥에 촛불을 켜놓고 잠자다가 옮겨붙는 바람에 삽시간에 번졌다”고 보도했다. 그런데 해가 바뀐 1955년 1월6일 경향신문은 청천 벽력같은 후속기사를 쓴다.

“지난 26일 새벽에 부산 동광동 화재로 6·25 당시 부산으로 소개(疏開)했던 구황실 어용(御用)의 국보 중 12대 임금의 초상화(어진영·御眞影)와 <궁중일기> 등 약 4000점 중 3500점이 잿더미로 변했다.”

이 무슨 날벼락인가. 원래 조선 임금들의 어진(초상화·48점)은 창덕궁 선원전에 비장되어 있었다. 그러다 한국전쟁이 발발하자 이들 어진과 임금들의 친필인 어필, 역대 재상들을 그린 초상화, 궁중일기 등 4000여점을 동광동 부산 국악원 창고으로 피란시킨 바 있다. 전쟁의 참화를 피하려고 부산으로 피란시켰는데, 한 순간의 실수로 그만 불에 탄 것이다. 유물 중 반만 탔거나 재활용할 수 있는 물품 546점만 겨우 구해내어 광복동에 있던 국립박물관 창고에 보관했다. 

순조(재위 1800~1834년)어진.  불에 타 귀밑머리와 귀 부분만 보인다. |국립고궁박물관 제공  

경향신문 기사는 “영조대왕과 철종대왕의 어진을 비롯해 2점의 임금 초상화와 34점의 역대 재상 초상화, 그리고 어필과 제기 등이 남아 있을 뿐”이라고 마무리했다. 그에따라 지금 남아있는 어진은 태조 어진 1점과 영조 어진(연잉군 시절 1점 포함) 2점, 철종 어진 1점, 익종(순조의 세자) 어진 1점, 초본 상태인 고종 어진 몇 점과 순종 어진 2점 정도 뿐이다. 겨우 살아남은 태조와 원종(인조의 아버지·추존왕), 순조, 순종 어진의 경우 불에 타 형체를 알아 볼 수 없을 정도다.

그런데 이 중 영조 어진(보물 제932호)와 연잉군 초상(보물 제1491호), 철종 어진(보물 제1492호) 등 국가지정문화재가 된 어진 외에 불에 탄 흔적이 역력하여 형체를 제대로 알아볼 수 없는 어진 몇 점이 등록문화재(근대문화유산)로 등록추진된다. 어진이라고 해서 전통적인 문화유산 개념으로 등록되는게 아니라 한국전쟁(6·25 전쟁) 70주년을 맞아 ‘전쟁유산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정재숙 문화재청장은 11일 2020년 문화재청의 주요업무계획을 발표하면서 “6·25 70주년과 4·19 60주년을 맞아 6·25 전쟁 당시 사건·참전용사 유품 등과 4·19혁명의 생생한 기억을 문화유산을 집중발굴하여 등록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대상 유물은 1954년 화재로 불에 탄 것들 가운데 가까스로 살아남은 어진 중 일부인 태조·원종·순조·순종 어진 등 4점(국립고궁박물관 소장)이다. 그나마 반쪽이나마 얼굴을 알아볼 수 있는 원종 어진 외 나머지 3점은 형태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도 훼손이 심하다. 

태조어진. 조선의 창업주인 태조의 어진은 다수 제작됐다. 전신상과 반신상, 승마상 등 다양한 형식의 영정이 있었다. 명종 때인 1548년(명종 3년)까지만 해도 경복궁 선원전에 태조 영정이 무려 26축에 달할 정도였다. 현재 국보 제317호인 태조어진은 전북 전주의 경기전에 소장돼있다.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태조어진은 1954년 부산 피란 도중 화재로 불에 탔다.그래도 눈과 귀는 보인다.|국립고궁박물관 소장  

김동하 문화재청 근대문화재과장은 “불에 탄 어진들은 6·25 70주년을 맞아 전쟁의 참화를 상징하는 문화유산이라는 판단 아래 등록문화재로 등록 추진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관련 국립고궁박물관은 ‘전쟁 시 불에 탄 특별전’(6월)을 개최한다.

이번에 등록 추진되는 6·25관련 유물 중에는 ‘유엔군 제1 거제도 포로수용소 잔재’(중계소와 통신시설물)와 ‘육군 전투상보’, ‘공군 작전기록물’, ‘보병과 더불어’ 악보(이상조 작곡), 박수헌 중위의 참전일기인 ‘혈적’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번에 발굴대상으로 포함된 6·25 관련 유물은 39건이다. 올해 60주년을 맞는 4·19 관련 문화유산 중 등록문화재 대상에 오른 것은 ‘부상자 학생 명단’과 ‘계엄당국포고문’ 등 179건이다.

국립고궁박물관에 소장된 순종어진. 얼굴의 전체적인 윤곽은 남아있지만 디테일은 불에 탔다. |국립고궁박물관 제공

문화재청은 “4·19혁명 주역인 청년층의 자긍심을 유도하고 시민의 성숙한 민주주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문화재 등록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정유진 근대문화재과 사무관은 “지자체와 관련 기관의 정식추천을 받은 뒤 목록화 조사와 대국민 공모 등의 과정을 거쳐 등록을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문화재청은 이와함께 제주 구 육군제1훈련소 지휘소와 철원 노동당사, 화천 인민군사령부 막사, 고성 합축교 등 기존 전쟁유산을 역사문화공간으로 복원정비할 방침이다. 문화재청은 또 파주(구 장단면사무소)~고성(합축교)~철원(노동당사·승일교 등) 구간을 DMZ(비무장지대) 평화의 길 사업과 연계한 전쟁체험장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문화재청은 이어 총탄으로 멈춰진 증기기관차 등 전쟁유산을 가상현실(VR·virtual reality)과 증강현실(AR·augmented reality)로 재현하고 4·19 시위광장 등을 동영상으로 제작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정재숙 청장은 “한국전쟁 70주년과 4·19 60주년을 맞아 관련 문화재를 발굴·복원·정비하고, 전쟁 관련 기록물 등 200여건을 목록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향신문 선임기자


Posted by 이기환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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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kimduhan 2020.03.23 18: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선 총독부가 간직하고 오신 어진(御眞)도 북한과 중국의 침략 전쟁에서 재로.정말 아깝습니다.

    • 아베진삼 2020.03.24 12:47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래서.. 너희 일본과 총독부에 감사라도하란 말이냐..

    • kimduhan 2020.03.24 18:30  댓글주소  수정/삭제

      감사하지 않아도 됩니다."조선 총독부가 조선 문화를 말살한 "과 같은 거짓말을 교육 보도하지 않으면 됩니다.

    • Abe 2020.05.12 07: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반어법도 이해 못하는 일본인이 번역기로 참여할
      토론의 장이 아닌듯...
      조선총독부가 조선문화를 말살하려던 수 많은 사건들을 간교한 말장난으로 희석시키려는 천박하고 저열한 일본... 일본인들...

    • kimduhan 2020.05.12 12:26  댓글주소  수정/삭제

      조선에 말살해야 할 훌륭한 문화는 없었습니다.만약 주술이나 인분 등으로 병을 고치는 문화를 말살한 것이 나쁘다면 사과합니다.

    • Abe 2020.05.12 12:45  댓글주소  수정/삭제

      ㅋㅋㅋ 전형적인 일본인 수법...
      불리한건 무조건 망각해버리는 종특...

      일본 군국주의자들을 옹호하는 저 찬란하게 비열한 수사들... ㅋㅋㅋ

    • kimduhan 2020.05.12 12:52  댓글주소  수정/삭제

      조선에 당시 있어 일제가 말살하고 버린 위대한 문화의 예를 가르치세요.

    • Abe 2020.05.12 13: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말살하려했지만 지켜낸 문화가 너무 많아서...
      직접 찾아 보시던지.. 구글에 물어보면 셀수 없을만큼 나올걸.... 일본인의 종특인" 불리하면 왜곡하고 잊어라" 주문을 외우면 안보일지도...

    • kimduhan 2020.05.12 14:01  댓글주소  수정/삭제

      구체적인 예는 제로입니다.알고 있었습니다.

    • Abe 2020.05.12 14: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벌써 주문을 외웠군요..
      그럴줄 알고 있었습니다.
      해가 동쪽에서 떠서 서로 진다는 사실의 예는
      필요치 않나요?

  2. 말도안돼 2020.03.26 17: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선총독부가 조선이 뭐가 이뻐 어진을 간직했을까. 간직할 마음이 있는 자들이 궁궐을 박살내고 궁궐의 정문을 이토사당의 정문으로 쓰고 지방의 관아건물도 모두 철거했을까. 궁궐을 박살내고 몇개 남겨둔 것을 두고 일본 제국주의자들에게 감사를 해야할까. 조선문화를 말살하려했다는 것이 거짓말이라면 이름은 왜 일본식으로 바꾸려했겠으며 조선의 고분을 왜 발굴했을까 보호하려고? 말도 안된다.

    • kimduhan 2020.03.29 18:34  댓글주소  수정/삭제

      근대화 과정에서 파괴되는 문물도 있다.일본 국내의 귀중한 불교 사원이나 영주의 성도 다수 파기됐다.서양 문화가 숭배되어 동양의 옛 문화가 부정하던 시절이었다.그런 흐름 속에서도 그동안 존재하지 않았다는 문화재 보호와 생각을 조선에 정착시킨 것은 일본의 통치다.

    • 독도 2020.04.18 02:22  댓글주소  수정/삭제

      ㄴ kimduhan
      일본은 제발 한국에 관심을 가지지 말고
      일본 자신을 돌아보길 바란다.
      한국에 대해 궁금해 하지도 말고
      그 역사를 알려고 하지도 마라.
      일본인들의 한국에 대한 일방적이고 무례한 태도는
      무척 기분 나쁘고 재수없고 불쾌하다.
      한국의 일은 한국이 알아서 할게.
      꺼져라. 일본으로 돌아가세요

    • kimduhan 2020.04.18 17:54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국인의 이런 역사 칼럼에는 일본에 대한 일방적이고 무례한 태도가 있으니, 그것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 taiwanno1 2020.05.09 18: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말도안돼님, 독도님, 여러분은 역사를 객관적으로 볼필요가 있습니다. 당신은 한국인이지 조선인이 아닙니다. 고려가 조선에 의해 망했듯 조선은 일본에 의해 망했고 곧 일본도 망해 그후 아무도 한반도는 아무도 통치하지 않는 빈 땅이 되었습니다. 그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전쟁이 한차례를 겪으면서 당시 전후의 지식인들과 미군의 협력으로 대한민국이 생긴것입니다. 당신은 그런 한국에서 태어난사람이 아닙니까. 우리는 자랑스러운 한국인으로서 패망한 조선의 역사를 비판적이고 객관적으로 보아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조선이 한반도의 이전 국가였다고 해서 우리가 조선을 옹호해야할 의무나 당위는 없습니다. 한국은 대한제국이나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정신적으로 계승할수는 있어도 패망한 조선과는 정치적으로 아무런 상관이 없는 나라입니다. 다만 그당시 조선인으로써 발생한 피해자들이 자연스럽게 한국인이 되었으니 그에 대한 조치는 응당 필요하겠습니다만, 조선이 망한것에 우리가 분노해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 그저 피해자들의 고통과 슬픔에 공감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대책을 생각하는걸로 족합니다. 조선을 다시 세우기라도 하겠다는 겁니까? 조선은 나약하고 시대에 뒤쳐진 부패한 나라였습니다. 세계사는 적자생존입니다. 조선은 세계사에서 도태된 것입니다. 더불어 조선의 역사는 한국의 역사가 아닙니다. 우리는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조선의 역사를 객관적으로 인식하여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3. Abe 2020.05.10 23: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kimduhan & taiwanno1....
    모든 국가가 흥망성쇠가 있고 이룩한 시대적 역할이
    있거늘 패망기의 편린을 가지고 그 국가의 역사 전체를 재단하는 우를 범하지 말기를 바랍니다.

    조선의 쇠퇴기 문화나 패망시기의 정신적 유산은
    백번양보해도 탈아입구라는 치졸한 슬로건이나 만세일계라는 희대의 사기술에 비하면 위대한 것이지요...

    대만, 타이완????
    역사는 송미령보다 송경령을 평가하지 않겠어요..
    장개석 보다는 손문이 위대하다고 보는데요...

  4. ha 2020.06.15 00: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본이 조선정신문화를 말살하려고 한건 공부를 조금만 했다해도 알텐데요. 1, 굳이 말과 언어도 다른 민족을 내선일체라는 정책으로 일관하려고 했던것 2, 조선왕가의 궁궐유물이나 궁터를 '원'이라는 이름을 붙이고 낮춰 대우한것 3, 미신이란 이유로 곳당이나 굿당을 훼손하고 폄훼한것. 사실 미신은 일본이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 않죠. 신종류만 1만이 넘는데 4,조선의 정치는 파벌과 붕당이었다고 폄훼한것. 5, 사대주의를 무슨 우리가 중국의 식민지 였던것처럼 서양근대화 역사관을 빌려와서 평가한것. 사대주의는 식민의 역사관과는 매우다른, 소중국. 즉 오랑캐가 아닌 문명국으로서의 자부심을 가진 주의였음. 즉 공자의 예를 숭상하는 유교의 예를 가진 나라였다는 거임. 청나라때 정통성이 사라졌다며 사대주의에 일관하던 사대부들을 비판하던 실학이 등장하면서 그동안 내려오며 변질된 사대주의 사상에 지식인들 자체적으로 비판적인 시각이 나오기 시작함.즉. 일본이 개입하지 않았더라도 서서히 부작용없이 근대화는 진행되었을 거임.
    제발 일본이 조선을 개화시켰다는 생각좀 버리길.
    그런 생각은 일본에게도 칼이됨.
    그럼 일본은 일본을 침략한 네덜란드와 유럽열강들이 개화시킨거네. 그렇담 일본은 구한말 이전은 조선과 중국 통신사로브터 개화. 그 이후는 네덜란드를 필두로 한 서양열강들을 통해 개화. 자체적인 문물과 문화 문명 자체가 없다는걸 증명하는거네. 하긴 자신들의 근간은 유럽이라는 지금 봐도 허무맹랑한 주장을 내세웠던 일본이니.. ㅉㅉㅉ

    • kimduhan 2020.06.15 00: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독자적인 문명이라는 것은 일본에는 없습니다.문명은 이집트, 중동, 중국 정도에 있는 것입니다.일본은 중국 문명의 변방 문화와 시작해서 네덜란드와 영국, 미국의 문화를 섭취하고 자란 것입니다.중국을 어머니로서 유럽을 아버지로서 자란 아이입니다.
      일본이 역사에 등장하는 것은 중국( 전한)의 속국으로서입니다.초기의 일본의 추장은 중국 황제에 의해서"왜국 왕"이라는 칭호, 계급을 수여 받아 일본의 통치를 위탁된 중국 문명의 완전한 일원, 일부입니다.